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라이프 (Canada Life)/캐나다 일상 및 생활 가이드

[캐나다 생활 정보] 한국 운전 면허증, 온타리오 주 운전 면허증으로 교환 방법 (Driver's License Exchange in Toronto, Ontario)

by 토론토 워커 2023. 4. 27.
반응형
SMALL

한국 운전 면허 온타리오 주 운전 면허증으로 교환하는 방법

(Driver's License Exchange in Toronto, Ontario)

오늘은 한국 운전 면허증을 온타리오 주 운전 면허증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오늘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참고 사항으로, 서비스 온타리오(Service Ontario)에서는 일반적으로 "교환(Exchang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만, 한국분들은 "Transfer"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온타리오 운전 면허증은 법적인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신분증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여권을 매번 들고 다니는 불편함과 분실 위험을 피하기 위해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 체류하는 분들 중 한국 운전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온타리오 운전 면허증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람들이 알고 있는 교환 방법은, 한국 운전 면허증을 공증 받기 위해 영사관에 방문하고, 이후 온타리오 드라이빙 센터에서 트랜스퍼하는 방법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이러한 과정은 시간적으로 매우 오래 걸립니다.
 
보편적으로 알려진 방법과 시간 절약을 위해 드라이빙 센터에서 바로 트랜스퍼하는 방법 두 가지를 모두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온타리오 운전 면허증 (Driver's Licence)?

캐나다는 전 세계적으로 다문화(Multi-Cultural) 국가로 알려져 있어, 이민 및 교육 관련하여 오고 싶은 국가 중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제도적인 혜택을 이민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자국에서 취득한 운전 면허증을 온타리오(Ontario) 주 운전 면허증으로 트랜스퍼 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따라서, 캐나다 온타리오주에서 운전면허증 필기 및 실기 시험을 다시 응시할 필요 없이, 온타리오주에서 트랜스퍼를 위한 가이드 대로만 따라하면 손쉽게 운전 면허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일부 나라를 제외하고는 대개 운전 면허증을 트랜스퍼해주지 않지만, 캐나다의 온타리오(Ontario) 주에서는 한국을 포함한 15개 국가에서 취득한 운전 면허증을 트랜스퍼해줍니다. 이때, 테스트 없이 운전 면허 교환이 가능한 국가는 "미국(United States), 호주 (Australia), 오스트리아 (Austria), 벨기에 (Belgium), 프랑스 (France), 독일 (Germany), 영국 (United Kingdom), 맨섬 (Isle of Man), 일본 (Japan), 한국 (South Korea), 뉴질랜드 (New Zealand), 북 아일랜드 (Northern Ireland), 아일랜드 (Ireland), 스위스 (Switzerland), 대만 (Taiwan)" 입니다.
 
단, 온타리오 주 (Ontario Province) 이외의 다른 주(Province)에서는 운전 면허증 교환 과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하여 저는 온타리오 주 토론토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온타리오 주, 토론토에서 운전면허증에 대한 설명을 다루겠습니다. 다른 주들도 비슷할것으로 생각되나, 다른 주들과 온타리오 주와 약간 다를수도 있기에 이부분 참고 하시기 바립니다.

온타리오 운전 면허증 샘플
온타리오 운전 면허증 샘플

샘플 사진은 G2 클래스 면허증이구요, 한국에서 1종 보통, 2종 등급이 나눠져있는것처럼 온타리오주 면허증도 G, G1, G2로 나눠져 있습니다.
 

2. 온타리오 운전 면허증 (Driver's Licence) 등급(Classification)?

온타리오 운전 면허증은 일반적으로 3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온타리오 주정부 사이트 - 면허증 등급 설명
온타리오 주정부 사이트 - 면허증 등급 설명

  • (G 등급) - G 면허증으로, G클래스중에서 최고 등급 입니다. G2 면허증 소지자 중 12개월 이상 경험을 쌓은 운전자들이 발급받을 수 있으며, G클래스 면허증을 소지한 운전자는 경험있는 운전자 동승 없이도 자유롭게 운전이 가능합니다. 해당 G등급 보유시, 자동차, 밴, Small Truck을 운전할수 있습니다.
  • (G2 등급) - G2 면허증으로, G1 면허증 소지자 중 12개월 이상 경험을 쌓은 운전자들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면허증을 소지한 운전자는 경험있는 운전자 동승 없이도 운전이 가능하며, 밤 12시 이후에도 운전이 가능합니다. 단, 오전 12시에서 오전 5시 사이에 운전할 때 19세 이하의 G2 운전자는 G2 면허를 취득한 후 처음 6개월 이내에 20세 미만의 승객 한 명만 차에 태울 수 있습니다.
  • (G1 등급) - G1 면허증으로, 신규 운전자들이 처음 발급받는 임시 면허증입니다. G1 보유시 자동차, 밴, Small Truck등을의 차량을 G등급과 똑같이 운전할수 있지만, 반드시 G클래스 면허증 보유자와 (운전 경력 4년 이상) 함께 차량에 탑승하여 운전 하셔야 합니다.

 

3-1. 한국 영사 공증 후, 드라이빙 센터에서 트랜스퍼 방법

영사관 출발 전에 준비해야 할 서류는 매우 간단합니다. 준비해야 할 서류는 딱 두 가지뿐이며, 시간을 아끼기 위해 꼭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여권 (Passport) - 신분 증명을 위함
2) 한국 영문 면허증 - 최근에 한국에서 영문 면허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혹여 국문으로된 면허증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드라이빙 센터에 제출해야하는 서류는 영사관에서 발급한 면허증 공증 서류이며,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
 
영사공증을 받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서류만으로 충분합니다. 하지만 영사관은 공증 업무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붐비는 경우 대기 시간이 1시간에서 2시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대기 시간과 이동 거리를 고려해보고 영사공증이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패스하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패스하는 방법은 4 섹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토론토 대한민국 총영사관의 주소는 555 Avenue Rd, Toronto, ON M4V 2J7 입니다. 아래는 토론토 대한민국 총영사관의 위치를 보여주는 지도입니다.

총 영사관 구글맵 위치 지도토론토 대한민국 총영사관 정면 사진
총 영사관 구글맵 위치 지도 & 토론토 대한민국 총영사관 정면 사진

만약 대중교통(TTC)을 이용하시려면, St. Clair 지하철 역에서 하차한 후 서쪽 방향으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또는 512번 전차(Street car)를 이용하시면 St. Clair와 Avenue Rd에서 하차하여 북쪽 방향으로 도보로 1분 이내 거리에 있습니다. 걸으시면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태극기를 확인하실 수 있는 곳이 바로 토론토 총영사관입니다.
 

3-2 한국 영사 공증 후, 드라이빙 센터로 이동하여 최종 온타리오 면허증

영사 공증이 끝나셧다면, 공증 관련된 서류를 받으셨을텐데, 그 서류를 가지고 최종 드라이빙 센터(교통 면허국) 로 방문 하여야 합니다. 보통 방문하시는 드라이빙 센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소: 1448 Lawrence Ave E #15, North York, ON M4A 2V6

토론토 교톻국 위치 지도Lawrence에 위치한 드라이빙 센터 정면 모습
토론토 교톻국 위치 지도 및 Lawrence에 위치한 드라이빙 센터 정면 모습

온타리오주 교통국 (Lawrence 위치한), 여러가지 절차가 있는데 아래와 같이 이행해주시면 됩니다.
1) 운전면허 트랜스퍼 신청서 작성
2) 영사관에서 운전면허 관련 공증된 서류 및 한국 면허증 제출
3) 현지 거주 주소지 (면허증 배달 장소)
4) 여권 확인 (신분 확인)
5) 시력 검사 및 사진 촬영 (안경 착용자는 반드시 안경 지참해야함 otherwise, 담당자가 안경 챙겨서 나중에 다시 오라고함)
6) 최종 완료후 임시 면허증 수령
7) 수수료 CAD 90불 지불
 
위에 나열된 사항들이 많아 보일 수 있지만, 창구에서 접수하시면 1번부터 6번까지 모두 한 번에 처리 가능합니다. 참고로. 한국 운전 면허증은 반납해야 하며, 돌려주지 않으니 꼭 참고 부탁 드립니다. 위의 모든 과정을 완료하면, 최종 임시 면허증을 창구에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온타리오주 운전면허증은 현지 거주 주소지로 4주에서 최대 8주 내에 수령 가능합니다. 대부분은 1달 이내에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4. 한국 영사 공증 없이, 드라이빙 센터에서 교환 방법 (시간 절약 가능)

이제부터 소개해드릴 방법은 상대적으로 최근에 개정된 방법이라,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방법 입니다.
먼저, 3-1 과정은 생략하고 바로 드라이버 센터로 이동하여 온타리오주 운전 면허증으로 트랜스퍼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영사 공증이 필요하지 않으며, 서류만 미리 준비하시면 바로 드라이빙 센터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해야 할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영사관엥서 따로 면허증 영사 공증은 필요하지 않으며, 물론 신분증(여권)은 필수로 포함하여 미리 아래의 서류를 준비하시면 바로 드라이빙 센터로 이동하여 온타리오주 운전면허증을 바로 교환 하실수 있습니다.
 
1) 영문 운전 면허증 (운전면허 시험장이나 경찰서 민원실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한국 영문 운전 면허증
한국 영문 운전 면허증

2) 영문 운전 경력 증명서 (민원 24 포털 사이트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영문 운전경력증명서 샘플

영문 운전 경력증을 발급받으실 때에는, 반드시 운전 면허 최초 취득일이 표기되도록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특정 기간을 선택하여 발급으시면 간혹, 해당 조건 기간 이전에 운전 면허를 취득한 분들은 최초 면허 취득일이 표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색 조건을 '전체 경력'으로 선택하여 발급 받으시기를 권장해드립니다.


면허증 교환 방법 포스팅중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