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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라이프 (Canada Life)/캐나다 일상 및 생활 가이드

[캐나다 생활 정보] 캐나다 개인 수표(Personal Cheque) 작성 하는 방법

by 토론토 워커 2023.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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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개인 수표(Personal Cheque) 작성 하는 방법

캐나다에서 거래를 할 때 큰 금액을 안전하게 송금하는 방법 중 하나인 개인 수표(Personal Chequ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크 작성 방법

보통 캐나다에서 거래를 할 때, 현금이나 카드(체크카드 -Cheque Card 또는 신용카드 - Credit Card)를 사용하거나, 또는 돈을 타 계좌로 송금 하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이지만, 개인 수표(Personal Cheque)도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한국과는 달리, 큰 돈을 일시불로 지불해야하는 상황이 있다면, 현금이 아닌 카드 사용 또는 송금을 해야하는데, 캐나다 은행 정책상, 보편적으로 송금 제한 한도(Limit) 가 걸려있으며, ATM에서 현금 인출시에도 인출 금액 한도(Limit)이 걸려있어, 직접 은행을 방문하여 송금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수표를 거래 관련하여 상대방에게 전달한다면, 개인 수표(Cheque) 전달받은 당사자는, 언제든지 은행에 방문하여 자신의 계좌에 금액을 입금하거나, 혹은 직접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Mobile 어플을 이용하여 입금 하실수 있습니다.

개인 수표를 캐나다에서는 "체크(Cheque)"라고 표현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앞으로 저도 해당 포스팅에서 개인 수표를 "체크(Cheque)"라는 용어로 사용하겠습니다.


1. 체크(개인수표 or Personal Cheque) 발행 요청 방법

본인의 정보가 처음부터 기입되어 발행되는 체크가 있으며, 혹은 직접 본인의 정보를 기입하여 발행되는 체크로 분류 할수 있습니다

개인 수표 (Personal Cheque) 예시 - 본인 정보가 기입 안된 상태에서 발행된 체크
개인 수표 (Personal Cheque) 예시 - 본인 정보가 기입되어 발행된 체크

은행에서 개인 수표를 발행할 때, 보통은 계좌에 등록되어 있는 정보로 체크에 기입하여 발행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은행 계좌 정보만 입력되어 있으며, 계좌 소유주, 주소 등의 개인정보는 공백으로 처리해 발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캐나다 은행에서는 계좌를 개설할 때 서비스 개념으로 체크를 3장4장 정도 발행해줍니다.

그러나 이는 너무 적은 양이기 때문에, 은행 직원에게 체크북(Checkbook)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은행마다 주문 기준 수량은 다르지만, 보통 50장 주문 기준이라면, 가격은 60불 정도입니다. 체크북(Checkbook)을 신청하게 된다면, 집으로 배송을 원하는지, 또는 은행 지점에서 직접 픽업을 원하는지 선택할 수 있으며, 체크북 수령까지는 보통 1주 또는 2주 정도 소요됩니다.

2. 체크(개인수표 or Personal Cheque)에 정보 기입 방법

개인 수표가 발행되었다는 것은, 해당 체크에 표기된 금액이 발행된 시점에서 인출될 계좌 정보가 이미 기재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제공한 체크 샘플 사진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체크의 하단 부분에는 계좌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계좌 정보를 기재할 필요는 없습니다. 체크 안에 들어갈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크 샘플 사진을 참조하세요.)

  • 1) Name: 계좌의 예금주
  • 2) Address: 계좌에 등록된 예금주의 집 주소
  • 3) PAY TO THE ORDER OF: 수취자 성함
  • 4) ____________________: 중간에 빈칸으로 밑줄 치어진곳은 송금 금액을 영문으로 작성하셔야 하는 란입니다.
  • 5) $________: 송금 금액(숫자 표기)
  • 6) DATE: 인출이 가능해지는 날짜 (일/월/년도 순으로)
  • 7) MEMO: 체크 발행 이유
  • 8) ____________________: 맨 오른쪽 밑줄 치어진곳은 예금주의 서명란 입니다.

각각의 항목이 체크에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며, 이를 빠뜨리면 체크가 유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크를 작성할 때는 주의 깊게 각 항목을 기입해야 합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항목은 체크를 인출할 계좌에 등록된 예금주의 정보입니다. 반드시 계좌에 등록된 예금주 정보와 일치하도록 기입해야 합니다. 또한, 체크북을 주문할 때 은행 직원에게 NAME과 ADDRESS 부분을 연동된 계좌 정보로 입력해 발행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 항목인 PAY TO THE ORDER OF는 수취인의 이름을 기입하는 부분입니다. 수취인의 이름 스펠링을 정확히 기입하지 않으면 체크가 리턴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체크가 도난이나 분실될 경우, 수취인의 이름이 일치하지 않으면 해당 금액을 인출할 수 없기 때문에, 이 항목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네번째 칸은 송금할 금액을 작성 해주셔야 하는데, "숫자가 아닌 영문" 으로 적으셔야 합니다. 만약 CA$5,000불 송금을 원하실 경우 "FIVE THOUSAND"라고 기입하여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금액에 관련하여 영문으로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으시다는 분들이 있어서, 더 많은 금액 예시를 아래와 같이 공유 드립니다.

숫자를 영문으로 작성한 예시
숫자를 영문으로 작성한 예시

앞서 설명한대로 체크를 작성할 때는 위와 같은 항목들을 기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센트 (CENT)가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이 경우에는 숫자 다음에 AND와 센트 금액을 붙여 적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1,234.56에서 56센트를 추가하고 싶다면, 'ONE THOUSAND TWO HUNDRED THIRTY-FOUR AND 56/100'이라고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간단하게 체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칸은 송금 금액을 숫자로 $1,234.56 이렇게 표기 해주시면 됩니다.

여섯번째는 인출이 가능한 날짜를 기입 해주시면 됩니다. 순서는 일/월/년도 순으로 작성 하시면 됩니다. 만약 지금 수취인이 금액을 지금이 아닌 먼 미래에 특정한 날부터 인출을 원하신다고 하면, 지금 현재 날짜 기입이 아닌, 미래 날짜를 기입 하신다면, 기입된 미래 날짜 이전에는 절대 인출이 되지 않습니다.

일곱번째칸은 MEMO이며, 왜 체크를 발행했는지, 사용 목적을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이 체크가 RENT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작성된 체크라면 MEMO에 "RENT"라고 기입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옵션 사항이기 때문에, 적으셔도 되고, 안적으셔도 크게 수취인이 돈을 인출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여덟번째 빈칸은 바로, 예금주의 서명란 입니다. 보통 예금주가 계좌를 처음 오픈하셨을 때 사용하셧던 싸인을 적으시면 됩니다.


체크(개인 수표) 작성 방법을 모두 이해하셨나요?

캐나다에서는 금융 거래 보안을 더욱 중요시하기 때문에, 계좌 주인이라 할지라도 큰 금액을 한번에 송금하거나 결제를 진행하는 것이 제한됩니다.

그래서 은행을 방문하여 송금 및 결제를 진행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체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크 작성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간단하지만, 한국과는 조금 다른 점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모두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 거래를 이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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